Contents

시정이야기

영상보기

복지위생국 노인복지과 브리핑

 제주시는 올해 ‘어르신이 건강하고 행복한 복지도시 구현’을 위해 2,788억 원의 복지 예산을 지원한다.

❍ 이는 전년 대비(2,467억 원) 321억 원(13%)이 증가한 예산으로, 노인 복지 증진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 할 예정이다.

❍ 우선, 노인일자리 확대를 위해 올해에는 425억원의 예산을 투입, 86개 사업 9,042명에 대한 노인일자리를 제공할 예정이며 이는 전년대비 2,167명(31.5%)이 증가한 수치이다.

❍ 또한, 노인 취업기회 확대를 위한 노인고용촉진장려금 13억 원이 지원된다.

❍ 일상생활 영위가 어려운 어르신에게 적절한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94억 원을 투입, 6,515명에게 노인맞춤돌봄서비스가 지원된다.

❍ 더불어 홀로 사는 어르신 4천 명에게 냉‧난방비 4억 원을 지원하고, 독거노인·장애인 가구에 5억 원의 예산을 투입,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장비 2,710대 설치·운영해 어르신의 안전을 살핀다.

❍ 어르신 생활 안정 도모를 위해 기초연금, 장수수당, 장수축하금과 저소득 어르신 대상으로 이미용료‧목욕료, 무주택 노인 주거비, 틀니 및 보청기, 무료급식 사업에 1,978억 원을 지원한다.

❍ 또한, 어르신 여가 문화 조성을 위해 경로당 활성화 사업, 경로당 신‧증축 및 리모델링, 개보수‧장비 지원 등에 136억 원을 지원한다.

❍ 노인복지시설의 안정적인 운영 및 종사자 처우개선 등에 106억 원을 지원하며, 이외에도 공설장사시설 자연장지 정비 등을 위해 1억 원을 투입, 편의시설 및 진입도로 등 유지보수 공사를 진행한다.

 문부자 노인복지과장은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일상에서 불편함 없이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