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홈 다음 부서별 다음 종합민원실 다음 업무안내 다음 부서소식

부서소식

제주시, 지적(地籍) 영구보존문서 전산화 DB구축 완료!
작성자
김민정
작성일
2019-07-22 09:25:30
조회수
50
부서
종합민원실
연락처
 제주시는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토지행정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시민의 재산권을 보호하며, 날로 늘어나는 중요기록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지적(地籍) 영구보존문서 전산화사업을 완료했다.

❍ 지적영구보존문서 전산화구축 사업은 사정당시인 1913년부터 2018년까지 생산된 지적영구보존문서를 스캐닝 작업을 통한 디지털 이미지를 구축해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영구보존문서의 훼손 및 위·변조 방지와 신속한 토지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이다.

❍ 지적 영구 보존문서로 분류된 기록물은 지적공부인 구토지대장(부책, 카드)과 폐쇄지적도, 지적공부 이외의 토지이동 관련 서류 및 지적측량결과도 등으로 총 6종 1,115,972매로 시민의 재산권 행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중요 문서들이다.

❍ 이번 전산화 사업은 2018년에 생산된 토지이동 관련 서류와 측량결과도 등 약100,500매로 기존에 구축된 전산시스템에 추가로 구축하였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발생되는 영구기록물에 대해서도 해마다 연차적으로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 제주시에서는
❍“지적영구보존문서 전산화 시스템 작업이 완료됨에 따라 지번만으로도 토지이동 관련문서를 일괄 조회할 수 있어 토지 정보에 대하여 단시간 내에 확인이 가능하여 효율적인 지적 업무 처리와 시민에게 고품질 민원 서비스 제공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게시글의 내용에 만족하시나요?
  • 콘텐츠 관리부서:제주시 종합민원실
  • 담당자:추현진
    전화064-728-2103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