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제주시, 「재가 의료급여 시범사업」 삶의 만족도 향상과 의료비 절감효과 톡톡
작성자
박효주
작성일
2021-11-26 10:20:49
조회
126
이미지 선택
news_no_image1

❍ 제주시는 보건복지부가 시행하는 「2021년 재가의료급여 시범사업」에 공모해 전국 25개 지자체와 함께 선정되어, 지난 7월부터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 재가의료급여 시범사업은 지역사회 통합돌봄 사업의 한 분야로, 의료적 필요도가 낮은 장기 입원자가 병원 퇴원 후에 자신의 집에서도 안정적인 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의료와 식사, 이동지원 등의 재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서비스이다.

❍ 해당 사업은 요양병원 등 장기 입원 중인 의료급여수급자를 대상으로 한 재가의료급여 시범사업을 통해 삶의 질 향상과 의료급여 예산 절감이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고 있다.

❍ 현재 시범사업 대상자는 25명을 선정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 이 중 7~8월에 선정된 11명을 대상으로 퇴원 전‧후 2개월 동안의 월평균 의료비를 분석한 결과 퇴원 전 의료급여수급자 1인당 11,709천원에서 퇴원 후에는 2,003천원으로, 월 평균 9,706천원(△82.9%)의 의료비 예산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제주시 관계자는 “앞으로 다양한 맞춤형 지원을 통해 재가의료급여 시범사업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라며 “의료급여수급자가 병원이 아닌 집에서 맞춤형 통합돌봄을 받고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재가의료급여 사례>
- A씨는 2016년 뇌경색으로 쓰러지며 6개월 입원 및 재활치료를 받고 후유증 없이 퇴원 후 주거지에서 지내다 양로원에 입소하였으나 입소한 타인들과 잦은 다툼으로 퇴소한 뒤, 2019년부터 2년간 요양병원 생활을 해왔다.

- 그러던 중 재가의료급여대상자로 선정되어 퇴원계획 수립과 서비스 연계를 위한 사례회의를 거쳐 부식지원, 돌봄, 장기요양보험, 냉.난방기 지원, 주거환경개선 등을 지원받을 수 있었다.

- A씨는 퇴원 후 일상생활을 하면서 “행복이 이런거구나” 라며 재가 생활에 만족감을 나타냈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제주시의 최신 보도자료를 제공해드립니다.
제주시 보도자료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