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커뮤니티

홈 커뮤니티 FAQ

FAQ

우리가 지구에서 관측되는 별 중에서 가장 크게 보이는 별은 바로 태양입니다.

태양을 제외한 일반적으로 우리가 밤하늘에 관측되는 별들은 모두 점처럼 작게 보입니다.

그 이유는 별의 크기에 비해 지구로부터 거리가 너무나도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 밤하늘의 별들중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대상은 켄타우르스자리의 프록시마이며, 4.2광년 떨어져있습니다. )

태양계 내부에 있는 태양, 달, 행성 등은 우주 전체로 봤을 때 아주 가까운 거리에 있기 때문에

망원경의 배율을 조절해 주면 크기가 커지기도 하고 작아지기도 합니다만 별은 그렇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관람료를 지불하고 입장할 경우 이용할 수 있는 시설로 4D입체영상관, 천체투영실, 관측실, 전시실, 옥상 전망대가 있습니다.



4D 입체영상관 : 1층, 상영시간 5분 (※ 신장 120cm미만의 미취학아동은 입장이 제한됩니다.)

천체투영실 : 2층, 상영시간 17~20분

관측실 : 3층, 주간:태양관측(10분), 야간:별자리관측(30분)
※기상의 영향으로 관측이 안될시 망원경 이론설명으로 대체될 수 있습니다.

위 3개 관은 시작시간이 정해져 있으며, 전부 관람하시는데 1시간 남짓 소요됩니다.



전시실 : 2층, 자유관람 (전시실을 관람하시는 시간에 따라 전체적인 관람시간은 늘어납니다.)

이들 시설을 모두 이용하는데 약 1시간 30분가량 소요됩니다.
달이 뜨게 되면 달을 우선적으로 관측합니다. 달은 매일 뜨고 지는 시간이 달라집니다.

관측시간대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음력 5일~17일 사이에 오셔야 달 관측이 가능합니다.



음력 초순에는 초저녁에 관측이 가능하고 보름이 지나면 늦은 시간대에 관측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있는 '오늘의 날짜정보'를 참고하시면 음력 날짜와 달이 뜨고 지는 시각을 알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식당과 숙박시설은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오시는 분들이 간단히 차 한잔 할 수 있는 자판기가 내부에 마련되어 있으며, 1층에 간단한 휴식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개인 관람일 경우 현장방문하여 발매하셔야 이용이 가능하십니다. 별도의 예약은 없습니다.



단체관람일 경우에는 필히 예약을 하셔야 하며, 적어도 2일전까지는 팩스로 “단체신청서”를 보내주셔야 합니다.

※ “단체신청서”는 [단체예약안내]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미리 신청서를 작성하지 않은 채 방문을 하시면 관람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며, 주말, 성수기(6~7월), 공휴일에는 예약이 불가능합니다.
찾아오시는 길 바로가기 ☞ http://star.jejusi.go.kr/contents/index.php?mid=0105
관람요금 및 할인 바로가기 ☞ http://star.jejusi.go.kr/contents/index.php?mid=0201
저희 별빛누리공원에서는 천체관측실을 비롯하여 4D입체영상관, 천체투영실, 전시실이 있습니다.


천체관측실에서는 맑은날 밤에는 달, 행성, 별, 성단과 같은 다양한 천체를 관측하며 낮에는 태양을 관측합니다.
날씨가 흐리거나 비가 올 경우 망원경 시설견학과 망원경 구조설명이 이루어집니다.

4D입체영상관에서는 3D입체영상에 맞춰 움직이는 의자를 통해 실제와 같은 체험이 가능합니다.

천체투영실에서는 3차원 구면에 가상의 천체를 투영하여 밤하늘의 별자리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전시실에서는 각종 천문관련 정보들과 영상들을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천문대 시설안내 바로가기 ☞ http://star.jejusi.go.kr/contents/index.php?mid=03
저희 천문대 운영시간은
4월~9월까지는 오후 3시부터 11시까지, 10월~ 이듬해 3월까지는 오후2시부터 10시까지 입니다,

시설전체를 관람하시려면 적어도 마감 1시간전까지 입장권 발권을 하셔야 합니다.
(마감 1시간전 이후 입장할 경우 일부 프로그램 이용불가)
현재의 날씨에 대한 정보는 알려드릴 수 있지만 앞으로의 날씨에 대해서는 이곳에서도 예측이 어렵습니다.

날씨 예측에 대한 정보를 가장 잘 알 수 있는 곳은 ‘기상청’ 입니다.

※ 기상청 홈페이지 동네예보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아라동) ☞ 바로가기


날씨가 맑으면 관측이 진행됩니다. 그러나 날씨가 흐리거나 비가 와서 시야가 확보되지 않으면 망원경을 통해서도 관측이 어렵습니다. 만일 비가 오다가 관측직전에 그쳐서 하늘이 갠다면 관측을 하게 되고, 날씨가 맑았는데 갑자기 구름이 하늘을 뒤덮거나 소나기가 쏟아지면 관측을 할 수 없습니다. 단 하나의 별이라도 보인다면 관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날씨가 궁금하시면 트위터를 통하여 요청시 실시간 전경사진을 찍어서 보내드립니다.

※ 제주별빛누리공원 트위터 ☞ https://twitter.com/jejustarl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