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보건소

닫기

Contents

행복한 삶은 제주시에서 건강한 삶은 보건소에서 행복 에너지를 드립니다. 행복한 삶은 제주시에서 건강한 삶은 보건소에서 행복 에너지를 드립니다.

홈 다음 보건소 소개 다음 제주보건소

제주보건소

2주이상 기침을 하고 계신다면..! 이 글을 꼭 읽어주세요 (결핵관리실)
작성자
김창준
작성일
2023-02-17 16:17:59
조회수
1021
이 자료는 질병관리청 결핵제로(ZEEO)에서 발취한 내용입니다.
https://tbzero.kdca.go.kr/tbzero/board/boardList.do
(글 옮김: 제주보건소 2층 결핵관리실 064-728-4085)

1. 결핵이란 무엇인가요?

결핵은 결핵균이라는 세균에 의해서 발생하는 감염병입니다. 결핵균은 다른 세균들과는 달리 사람의 몸 속에서만 살 수 있기 때문에 결핵 환자만 결핵균을 감염시킬 수 있습니다.

결핵 환자가 기침할 때 공기 중으로 배출된 결핵균은 일시적으로 공기중에 떠 있는데 주위 사람들이 그 공기로 숨을 쉴 때 폐로 들어가서 감염이 발생하고, 폐로 들어온 결핵균이 증식하면서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결핵이라고 합니다.

결핵은 우리 몸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으며, 약 85%가 폐에서 생기고(폐결핵) 15%가 림프절, 척추 등 폐 이외의 장기에서 발생합니다(폐외결핵). 결핵의 감염성은 폐결핵에서만 있습니다.

결핵의 증상은 아주 다양합니다. 기침, 객담, 발열(특히 야간 발열), 객혈, 식은땀, 체중감소, 피로 등이 있을 수 있지만 초기 결핵의 경우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을 수도 있어 건강검진으로 시행한 흉부방사선 사진에서 우연히 발견되기도 합니다.

2.결핵의 증상은?

결핵의 가장 흔한 증상인 기침은 감기, 천식, 기관지염 등에서도 관찰되지만 증상만으로는 구분이 어렵습니다. 감기로 인한 기침의 경우는 1주 정도 지나면 대부분 호전되므로 뚜렷한 원인 없이 기침이 2-3주 이상 지속되면 결핵의 가능성을 고려하여 의사의 진료 및 흉부방사선 촬영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3.결핵 검사방법은?

*병력청취 및 진찰 후 결핵진단에 가장 중요한 검사가 흉부 방사선 촬영 및 객담검사입니다.
*흉부 방사선사진은 결핵 진단 및 다른 폐질환과의 감별진단에 도움이 되지만 확진방법은 아닙니다. 결핵을 확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객담 결핵균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객담검사는 최소한 2회, 가능한 3회 시행할 때 균이 검출될 확률이 90% 이상으로 높아집니다.
객담은 첫날
그리고 다음날
그리고 다다음날 아침 식사 전
객담을 받아 제출하면 결핵균이 검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래가 잘 나오지 않더라도 최대한 기침을 해서 객담을 뱉어 제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저히 객담이 안되면 전문의 의료기관에서 기관지 내시경을 통해 객담 검체를 채취할 수도 있습니다.


4.결핵의 치료 방법은 ?
결핵은 대부분 약제 복용만으로 치료가 됩니다. 수술적 치료는 일부 환자에서만 필요합니다.

결핵균이 결핵약에 대한 약제내성을 획득하는 것이 결핵 치료실패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기 때문에 여러가지 약제를 한꺼번에 복용하는 병합요법이 필요합니다. 약제내성을 유발하는 유전자 돌연변이는 소수에서 발생하지만 작용기전이 서로 다른 여러가지 결핵약을 동시에 복용하면 한가지 약제에 내성이 있더라도 다른 약제에는 내성이 없어 대부분 치료에 성공하게 됩니다.

결핵균은 매우 서서히 자라고 일부는 간헐적으로만 증식을 하기 때문에 이따금씩만 증식을 하는 결핵균까지 모두 살균하기 위해서는 6개월 이상 장기간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결핵약을 1-2개월 복용하면 대부분의 결핵균이 죽고 기침, 가래 등의 증상이 호전되어 환자분 스스로 완치된 것으로 생각하고 결핵약을 자의로 중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 결핵균이 기존에 사용했던 약제에 내성이 생겨 치료 실패 및 내성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초기 치료시 최소한 6개월 동안 결핵약을 복용하여 완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5.가족 접촉자 검진은 무엇인가요?

가족접촉자란 호흡기 결핵환자가 결핵치료를 시작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3개월 이전부터 같은 공간에서 생활하거나 주기적으로 접촉한 가족 및 동거인을 말합니다.

가족접촉자는 일반 인구집단에 비해 결핵발병위험이 약 17배 높기 때문에 접촉자조사를 통해 가족 내 또 다른 결핵환자와 잠복결핵감염자를 조기에 발견ㆍ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족접촉자는 검진 수첩을 지참하고 가족접촉자 검진 참여의료기관 및 보건소를 방문하면 무료로 결핵 및 잠복결핵감염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잠복결핵감염 검사 결과 양성자로 확인된 경우 향후 결핵 발병 위험이 높으므로 치료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