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홈 다음 다음 일도2동 다음 우리동 소개 다음 마을소개

마을소개

우리 일도2동은 쾌적하고 안락한 주거환경을 갖고있으며 시민 문화생활권의 중심지에 있습니다. 제주의 역사와 삶을 한눈에 들여다 볼 수 있는 제주자연사 박물관이 있으며, 시민의 문화복지 수준을 한 단계 끌어 올리고 다양한 문화행사를 다체롭게 시행 하고 있는 제주문화의 핵심인 문화진흥원이 자리하고 있고, 지형이 신선이 바둑을 두는 형체라고 해서 예로부터 신산모루 라고 불려 지고 있는 신산공원이 자리잡고 있고, 제주문화를 전 세계인에게 널리 알리고 홍보하기 위하여 제주고유의 전통민속극 및 민요등을 공연하는 제주관광민속 타운이 있습니다. 또한 지난 한국전쟁의 뼈아픈 과거를 후세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주고 반공의 중요성을 되새기게 할 수 있는 곳인 탐라자유회관의 있는 등 제주의 역사와 문화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곳으로 여러분들을 초청합니다. 우리 일도2동 주민모두는 친절과 미소로써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어서오십시오.

일도2동은 태고시 고, 양, 부 삼신중의 일신인 고을나의 거소 로서 당시 제일도(第一徒)를 일도(一徒)라 칭하여 모든행정의 말단구역으로 정리하였고 해방과 당시 1945년 12월에 일도를 일도1구, 일도2구로 분할하였으며 1950년 12월 일도1, 2지구를 합병 일도라고 칭하였다. 1955년 8월13일 시제(市制)실시에 따라 일도1,2동으로 개편 1962년 1월1일자로 일도1,2동으로 통합 일도동으로 행정구역이 개편되었다가 1979년 5월23일자로 일도1,2동으로 분리되었음.

현황

마을위치

일도2동은 한라산 정상에서 북쪽으로 약 16㎞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해안선으로부터는 약 1㎞에 해당되며 해발 약 50m선상 을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다. 일도2동의 행정구역 남쪽은 이도2동과 화북동, 북쪽은 건입동과 일도1동, 서쪽으로는 이도1동과 이도2동, 동쪽으로는 화북동 등으로 둘러싸여 있다. 인제사거리를 중심으로 남북으로는 고마로 및 동서로는 동광로를 관통하는 교통의 요충지이며 상가, 은행 및 학교 등이 많이 있어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을 지니고 있다.

지역특성

대단위 택지개발로 인하여 단독주택 및 아파트단지 조성으로 인구가 대량으로 유입된 지역이며, 칠성로를 중심으로 한 중앙로 상권, 학사의 거리를 중심으로 한 광양로 상권과 더불어 수협사거리 주변은 신흥상권으로 급부상하고 있으며 녹지공간 및 공원이 다량으로 조성되어 있어 주거환경이 쾌적할 뿐만 아니라 문화관광부 지정 문화의 집 조성으로 주민들이 적극적인 문화활동 참여로 전 주민의 문화적 삶의 질이 다른 지역보다 한단계 앞장서 있어 제주시의 살기 좋은 문화도시의 선봉대가 되어야 한다는 자부심을 갖고있다.

  • 콘텐츠 관리부서:일도 2동
  • 담당자:김수진
    전화064-728-4446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