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마을소개
화북동
마을위치
- 제주시 동북부 지역의 중심 마을로서 동측으로는 삼양동, 서측으로는 건입동ㆍ일도2동과 경계를 이루며, 법정동 화북1ㆍ2동과 6개의 자연마을, 7개 대단위 아파트단지로 이루어진 곳이다.
자연환경
- 별도봉이 서쪽에 자리잡아 북쪽으로 기암 괴석을 이루며 바다로 깍아 지른듯한 낭떠러지 절벽이 있고 별도봉 서쪽으로는 별도봉과 사라봉이 나란히 서 있어 마치 부부봉 형상을 하고 있으며 동쪽으로는 원당봉을 끼고 있다.
별도봉 남쪽 기슭은 화북천이 흘러 내리고 별도봉 동 북측으로 별도천을 건너 화북포구를 중심으로 자연마을을 형성한 전형적인 해변 마을이다.
- 마을 내에는 문화적 가치가 높은 유적지가 많다. 해신사, 삼사석, 화북진성, 화북동 비석거리 등 화북포구 해안을 끼고 맑은 공기를 마시면서 유적지도 둘러보고 별도봉 산책로를 따라 운동겸 산책 하기에도 아주 좋은 곳이다.
화북2동
마을위치
- 거로와 황사평 2개 자연 마을이 법정동(화북2동)으로 형성되었으나 4. 3사건때 마을이 전소되는 불행을 맞아 화북1동과 제주시로 흩어졌다가 4.3 사건이 완전히 끝난후 1954년부터 대부분 복귀하여 현재의 마을 재건, 오늘의 자연 마을을 이루고 있다.
자연환경
- 별도천을 끼고 서쪽으로 일주도로 남쪽에서 부터 능동산 기슭까지 형성된 마을이 거로이고 능동산 남쪽 절동산 동쪽에 형성된 마을이 부록 마을이다. 거로와 영평동 사이의 중간지점에 별도천 상류를 끼고 있는 넓은 황토의 벌판에 형성된 마을이 황사평 마을이며 농업 중심의 마을들이다.
- 한라산에서 해변으로 내려오면서 차츰 지형이 울퉁불퉁하여 그 정도가 심한 편으로 높은 동산이 많아 넓은 평야가 없고 농토가 매우 협소하고 암반이 많은 지역이며, 인근 별도천은 거로마을에 상수도가 공급되기 전까지는 옛부터 거의 모든 생활용수를 공급하였던 곳이기도 하다.
- 콘텐츠 관리부서:화북동
-
담당자:허근보
064-728-46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