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홈 다음 읍면 다음 한림읍 다음 우리마을 안내 다음 관광·문화재

관광·문화재

문화재 안내

제주 한림 용암동굴지대(소천굴, 황금굴, 협재굴, 쌍용굴)

한림읍 협재리와 금능리 및 그 남측 약4km지역에 위치한 망오름을 서로 연결한 삼각지대내에 용암동굴이 산재해 있으며 대표적인 동굴은 소천굴, 황금굴, 협재굴 등이다.

  • 지 정:
    천연기념물 제236호('71. 9. 30)
  • 위치 및 길이:
    한림읍 협재리 617번지와 협재리 2487번지 일대 3,652m (협재굴99m-공개, 쌍용굴393m-공개, 황금굴180m, 소천굴2,980m)
제주 월령리 선인장 군락

한림읍 월령리의 해안과 마을내의 잡석이 쌓여있는 곳에서 자라고 있는 선인장은 자생상태를 잘 보여주고 있다. 선인장은 멕시코가 원산지이며 흔히 형태가 손바닥과 같아서 손바닥선인장이라고 부르고 있다. 선인장이 이곳에서 자라게 된 것은 집에서 가꾸던 것에서 퍼졌다고 보지만, 해류를 따라 바닷가의 모래땅이나 바위틈에 기착한 것으로도 보고 있다.

  • 지 정:
    천연기념물 제429호 (2001. 9. 11)
  • 위치 및 길이:
    한림읍 월령리 359-3번지 등 월령리 해안 (보호구역:해안선 200m구간)
정동별립장
정동별립장

제주 고유의 정동벌립은 댕댕이덩굴로 결은 패랭이 꼴의 모자다.

햇볕을 가려줌은 물론, 눈이나 비가 올 때에도 쓰는 딴딴하고 질긴 점이 유별나다.

제주 고유의 주목할 만한 서민들의 모자이면서 비 날씨든 갠 날이든 언제나 쓸 수 있다.

명월대
명월대

명월대는 조선 말기 이 지방 유학자들과 시인들이 어울려 풍류를 즐겼던 곳으로 유명하다.

옛 모습 그대로 보존되어 잇는 석교 아래로 맑은 시냇물이 흐르고, 수십그루의 팽나무가 울창하게 우거져 있는 운치있는 곳으로 한 여름 무더위를 피해 많은 피서객들이 몰려든다.

명월 팽나무군락지

한림읍 명월리 중동의 마을 중심으로 흐르는 하천 양측에 수령 500년 이상을 자랑하는 팽나무와 푸조나무의 노거수 100여주가 잘 보존된 채 자생하고 있다. 팽나무는 도내의 오래된 부락에는 정자목으로 남아 있는 것이 있으나 명월의 팽나무는 노거수집단으로 단순 군락을 이루고 있어 고대 원식상을 추리하는 자료가 되어 학술적 가치가 높아서 기념물로 지정되고 있다.

  • 지 정:
    기념물 제19호('73. 4. 13)
  • 수량 및 수령:
    64주, 300 "600년
명월성지

명월성은 지역적으로 비양도와 가까운 곳으로 왜구의 침입을 방지하기 위하여 1510년 장림 목사가 목성을 축조하였으나, 선조 25년 목사 이경록이 목성을 석성으로 개축하였으며, 이 곳은 고려원종 12년(1270년) 이문 장군이 삼별초의 근거를 마련, 이듬해 진도에서 이곳으로 옮긴 김통정 장군과 함께 여렇?연합군의 좌군과 치열한 격전을 하였던 곳이기도 하다. 또한 이곳 에는 만호 고덕비 5기와 조선 영조부터 고종 32년까지 131년동안 당시 명월진의 책임자 112인 만호 명단비가 함께 건립되어 있다.

배령연대
배령연대

배령연대는 한림읍 금능리에 있으며, 명월진에 소속된 연대였고 돌출하여 민가와 인접되는 곳에 연대가 있다. 연대의 동쪽으로는 비양도, 그리고 서쪽으로는 두모리가 보이는 곳이다. 동쪽으로 마두연대, 서쪽으로 대포연대와 서로 연락을 취했었다.

  • 제주도기념물 제23-19호(1996. 7.18지정)
우지연대

우지연대는 한림읍 귀덕2리에 있으며, 명월진에 소속된 연대였다.

1976년 9월 9일에 제주도기념물 제23-6호로 지정되어 보호되고 있고, 복원은 1976년에 이루어졌다. 귀덕초등학교 입구에서 일주도로를 따라 서쪽으로 약 1.6㎞를 가면 북쪽으로 약50m정도 떨어진 곳에 연대가 있다.

해안과는 약 300m정도 떨어져 있고, 애월연대와 같이 지형이 높고 돌출된 위치에 있어서 해안으로 접근하는 적을 감시하기에 적당한 곳이다.

동쪽으로 귀덕연대, 서쪽으로는 죽도연대와 서로 연락을 취했었다.

귀덕연대

귀덕연대는 한림읍 귀덕1리에 있으며, 명월진에 소속된 연대였다.

지금은 귀덕초등학교 북쪽 울타리안에 연대터가 남아 있으나 예전에는 이곳이 주변 해안과 비교하여 완만하게 안으로 들어온 속칭 "복덕개"라 부르는 포구와 가까웠다.

해안과는 약90m정도 떨어져 있지만 연대자리와 포구 와는 높이의 차이가 있다.

연대 동쪽으로는 애월연대가 있는 애월리 해안, 서쪽 으로는 우지연대가 직접 보이고 멀리 수원리 해안까지 한 눈에 들어온다.

서쪽으로는 우지연대, 동쪽으로는 애월연대와 서로 연락을 취했었다

제주 비양도 호니토(hornito)

비양도는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화산활동 시기가 기록으로 남아 있는 지역으로 비양도 북쪽 해안의 용암기종군은 규모와 산출 상태가 다른 곳에서 볼 수 없는 현상으로 학술적 가치가 높다.

  • 지 정:
    천연기념물 제439호(2004. 4. 9)
  • 위 치:
    한림읍 협재리 산127 및, 산128 지선에 인접

관광지 안내

협재ㆍ금능 해수욕장
협재ㆍ금능 해수욕장

조개껍질이 많이 섞여 있는 에메랄드 빛 백사장이깨끗한 수질과 울창한 소나무 숲이 어우러져 눈부시게 전개된 곳으로, 해수욕장 수심이 얕고 경사도가 완만하여 탈의샤워장, 야영장, 식기세척장, 민박 등이 완비되어 있어 가족해수욕장으로 적합하다.

  • 주변관광지:
    한림공원, 비양도, 금능석물원, 청소년수련원
비양도
비양도

다양한 어족과 풍부한 어장을 갖춘 청정 해양수역 한가운데 1002년 제주에서 가장 나중에 분출형성되어 기생화산섬으로 원형이 잘 보존 되어 있는 지역이다. 섬주위에는 80여종의 어종이 서식하고 있으며 섬주변 에는 애기 업은 돌을 비롯하여 제주특별자치도 지정기념물 제48호인 비양나무 자생지가 있고 6개의 봉오리로된 비양봉 및 2개의 분화구가 있다.섬 한바퀴 (동ㆍ서 1.7㎞, 남ㆍ북 1.69㎞, 해안선길이 3.0㎞)를 일주하는데는 1시간 30분이 소요된다.

도항선
도항선
낚시 안내

섬주변 어디서든지 즐길 수 있으며 주요 어종은 갓돔, 뱅어돔 등으로 사철 가능하나, 낚시장비 및 미끼는 미리 구입해서 들어가야 한다.

선명 운항회수 출발시간(한림) 요금(원) 소요시간 운행거리
비양호 왕복 2회 09:00 ~ 15:00 1,500(대인) 1,500(대인) 편도15분 4.8㎞
한림공원
한림공원

한림공원에는 천연기념물 제236호인 용암동굴과 석회동굴이 복합된 세계 유일의 2차원적인 동굴인 협재, 쌍용굴을 포함하여 기이한 지하경관과 아열대 식물원 및 워싱턴 야자나무 등이 이국적인 정취를 물씬 풍겨주는 곳이다.

이 밖에도 신비로운 기암 괴석과 분재작품이 있는 제주ㆍ석분재원과 재암수석관, 제주의 옛 모습을 재연한 '재암민속마을'이 있을 뿐만 아니라 어린이 놀이동산과 다수의 휴양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이시돌목장
이시돌목장

넓은 초원에 말떼들이 구름같이 모여들어 자유로이 풀을 뜯고 유유히 노니는 모습을 고수목마라 하여 옛부터 영주십경의 하나로 꼽힐 만큼 장관을 이룬다.

특히 이시돌목장은 제주의 축산발전을 위한 기술 파급 등 지대한 공헌을 해온 대단위 목장으로 대자연의 신선함을 만끽할 수 있으며 관광지 경유 중 관망할 수 있는 곳이다.

귀덕 석잔도 거북등대

귀덕 1리 포구 앞 큰여에 설치된 등대로 오고 가는 배의 이정표 역할을 해주고 있는 낚시꾼들이 즐겨 찾는 명소로 뱅어돔, 감성돔 등 전국적인 낚시 포인트로 저녁 노을이 무척 아름다운 곳이다.

지역특산물

석공예품
석공예품

노동부가 인증 「명장」 칭호를 받은 공예가 장공익 선생이 손수 제작하고 있으며, '99년도에는 관광우수상품으로 지정되었으며 생산품목으로는 돌하르방, 석불, 돌조각 등이 있다.

한라산소주
한라산소주

무공해 청정지하수인 화산암반수를 이용하여 가공 생산, 국내 판매 수요를 제공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외국에 수출하고 있다.

선인장 가공품
선인장 가공품

월령리에서 자생하던 무공해 손바닥 선인장을 이용 무공해 식품인 선인장차 뿐만 아니라 선인장 비누, 국수를 생산하고 있으며, 선인장 성분인 플라보노이드는 피부노화방지, 보습향상, 영양수렴 효과가 높다.

제주젤리

제주 최고의 청정지역에서 생산되는 무공해 원재료를 사용하여 건강에 좋은 한천(우뭇가사리 성분)을 넣어 만든 고급 젤리로 성장기 어린이 두뇌 개발 및 미용과 소화력이 약한 장ㆍ노년층에 좋은 연성 젤리임. (제조처:(주) 제다)

정동제품

정동모자 제작에 사용되는 재료는 제주야산에서 자라고 있는 댕댕이 덩굴 계통의 넝쿨 식물인데, 제주에서는 '정동줄'이라고 한다.

(제조처:귀덕 정동제품 특산단지)

  • 콘텐츠 관리부서:한림읍
  • 담당자:김영종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