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홈 다음 부서별 다음 종합민원실 다음 업무안내 다음 부서소식

부서소식

시민들을 대상으로 부서에서 알리고자 하는 정보를 게시한 공지사항 게시판입니다.

※ '사업안내·모집', '행사정보', '채용계획', '지침안내','휴장안내' 등

한번에 쏙! 한번에 척! 가족관계등록 신고 후 후속절차 안내
작성자
김민정
작성일
2019-03-18 12:38:17
조회수
522
부서
종합민원실
연락처
○ 제주시에서는 가족관계등록신고(출생, 사망, 혼인, 개명 등)후 민원인들이 반드시 챙겨야 하는 유형별 절차를 알기 쉽게 설명한 『한눈에 쏙! 한번에 척! 가족관계등록 신고 후 꼭 챙겨보세요~!』리플릿 3,000부를 제작하여 종합민원실 및 읍·면·동 민원실에 비치해 후속절차를 안내하고 있다.

○ 가족관계등록신고 후 이행하지 않아 발생하는 과태료 부과 등 민원인의 불이익을 사전에 방지하고, 아울러 놓치기 쉬운 관련 복지서비스 제도를 적극 알리기 위한 것으로 2018년 이후 신규 및 변경 서비스 내용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유형별로 절차를 수록하였다.

○ 주요내용으로는 ▶출생신고 후 출산장려금, 보육료지원, 양육수당, 아동수당 등 지원사항 ▶혼인신고 후 전입신고, 다문화가족 상담 및 지원 등 ▶사망신고 후 사망자 재산조회 통합서비스, 상속 처리절차 등 ▶개명신고 후 주민증록증, 인감변경 등 각종 신분사항 변경 절차 ▶이혼신고 후 한부모 가정지원 등 알기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

○ 제주시종합민원실(실장 부준배)에서는 “이번 시책을 통해 후속민원 절차를 알기 쉽게 안내해 주며, 적기에 복지서비스 신청을 할 수 있어 민원인들에게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민원행정을 펼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게시글의 내용에 만족하시나요?
  • 콘텐츠 관리부서:제주시 종합민원실
  • 담당자:박소현
    전화064-728-2103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